목차 중에서
인간이 그리는 무늬의 정체
살아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요즘 애들은 언제나 버릇없다
존재하는 것은 개념이 아니라 사건이다
멋대로 해야 잘할 수 있다
철학의 시작, 낯설게 하기
37쪽 : (인문학에 관심갖는 이들이 상인임을 얘기하며)생과 사와 같은 경계에 서서 민감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에게 갖추어진 고도의 감각, 저는 이것을 더듬이라고 부릅니다.
39쪽 : 유독 기업인들이 그들의 더듬이(통찰력)로 한국사회의 한계를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겁니다.
58쪽 : 인문, 인간이 그리는 무늬
83쪽 : 바람직한 것보다는 바라는 것을, 해야 하는 것보다는 하고 싶은 것을, 좋은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116쪽 : 고정된 개념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고유성 획득 즉 창의적 행위
일반명사가 아니라 고유명사로 존재할 때만 자기가 자기로 존재합니다
127쪽 : (수학 미술 철학)모두 다 최종 목적은 구체적으로 실재하는 이 세계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135쪽 : 멋대로 하라. 그러면 안 되는 일이 없다. 도덕경37장 인용
149쪽 : 인문적 통찰이라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던 지식의 정체를 한번 정확히 대면해 보자는 겁니다
187쪽 :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한 자는 알지 못한다. 도덕경6장 인용
257쪽 : 자기가 욕망의 주체로서 작동할 때, 호기심이 생깁니다. 그 호기심을 한번 내뱉어 보는 일, 이것이 질문이에요. 대답하는 곳에는 자기가 존재하지 않아요. 질문하는 곳에 자기가 존재합니다. 자기가 우리라는 집단 속에 용해되어 있으면 대답만 가능합니다. 자기가 자기의 주인으로 살아 있을 때, 질문이 시작됩니다.
인간이 그리는 무늬의 정체
살아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요즘 애들은 언제나 버릇없다
존재하는 것은 개념이 아니라 사건이다
멋대로 해야 잘할 수 있다
철학의 시작, 낯설게 하기
37쪽 : (인문학에 관심갖는 이들이 상인임을 얘기하며)생과 사와 같은 경계에 서서 민감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에게 갖추어진 고도의 감각, 저는 이것을 더듬이라고 부릅니다.
39쪽 : 유독 기업인들이 그들의 더듬이(통찰력)로 한국사회의 한계를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겁니다.
58쪽 : 인문, 인간이 그리는 무늬
83쪽 : 바람직한 것보다는 바라는 것을, 해야 하는 것보다는 하고 싶은 것을, 좋은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116쪽 : 고정된 개념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고유성 획득 즉 창의적 행위
일반명사가 아니라 고유명사로 존재할 때만 자기가 자기로 존재합니다
127쪽 : (수학 미술 철학)모두 다 최종 목적은 구체적으로 실재하는 이 세계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135쪽 : 멋대로 하라. 그러면 안 되는 일이 없다. 도덕경37장 인용
149쪽 : 인문적 통찰이라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던 지식의 정체를 한번 정확히 대면해 보자는 겁니다
187쪽 :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한 자는 알지 못한다. 도덕경6장 인용
257쪽 : 자기가 욕망의 주체로서 작동할 때, 호기심이 생깁니다. 그 호기심을 한번 내뱉어 보는 일, 이것이 질문이에요. 대답하는 곳에는 자기가 존재하지 않아요. 질문하는 곳에 자기가 존재합니다. 자기가 우리라는 집단 속에 용해되어 있으면 대답만 가능합니다. 자기가 자기의 주인으로 살아 있을 때, 질문이 시작됩니다.